[표지로 읽는 과학] 얼굴 인식 시스템의 두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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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라설 작성일20-11-21 19:20 조회596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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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처 얼굴 인식 시스템의 문제점 소개네이처 제공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19일(현지시간) 전자 회로에 연결된 조리개와 사람이 서로를 응시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을 표지에 실었다. 제목은 ‘직면하는 사실들’이다. 공공장소와 개인 공간을 포함해 우리 삶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는 ‘얼굴 인식 시스템’의 부정확성과 윤리 문제를 다룬 세 편의 기사가 네이처 표지를 장식했다.
얼굴 인식 시스템은 일종의 알고리즘이다. 사진이나 영상을 입력하면 색, 대비, 명도 차이 등을 이용해 얼굴 영역과 눈, 코, 입 등 특징적인 부분을 찾아낸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많은 사진 데이터를 학습하면 인식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특정 인종에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하면 그 인종에 대해서만 인식 정확도만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네이처는 ‘얼굴 인식이 편향되지 않았나’는 기사에서는 이런 문제가 개선되지 않은 채 경찰을 비롯한 공공 기관에서 얼굴 인식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1월 미국 미시건주에서는 경찰이 얼굴 인식 시스템이 분석한 시계 도둑의 얼굴 데이터와 일치한다는 이유로 무고한 시민을 체포한 일이 발생했다. 미국시민자유연맹(ACLU)는 이 사건으로 경찰을 고소했다.
전 세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얼굴 인식 알고리즘이 학습한 데이터가 편중돼 있다는 연구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팀은 2018년 대표적인 얼굴 인식 알고리즘인 IJB-A와 어디언스(Adience)가 훈련에 쓴 데이터에서 백인 얼굴 데이터의 비중이 각각 86%, 79%라고 밝혔다.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는 2019년 영국과 중국에서 쓰이는 얼굴 인식 알고리즘이 얼굴을 잘못 인식하는 사례가 백인 남녀의 경우 현저하게 낮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또 다른 기사에서는 중국과 세르비아처럼 국가가 동의 없이 얼굴은 인식하는 사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소개하고 각 국에서 얼굴 인식 시스템 철폐를 위한 캠페인을 소개했다.
중국은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대표적인 국가다. CCTV에 찍힌 시민의 얼굴을 인식해 범죄자를 잡아내는 시스템을 도입한 건 물론이고 무단 횡단한 시민의 얼굴을 인식해 전광판에 띄우는 지역도 있다. 이를 확대해 모든 중국인에게 사회적 신용 등급을 매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다. 세르비아 역시 중국 화웨이에서 만든 얼굴 인식용 CCTV 1000대를 사들여 수도 베오그란드 전역에 설치했다.
미국과 영국, 세르비아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와 감시 철회, 미미한 범죄율 감소 효과를 근거로 얼굴 인식 시스템을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구글, 아마존, IBM,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일부 기업은 엄격한 규제가 도입될 때까지 얼굴 인식 시스템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얼굴 인식을 비롯해 생체 인식 사용에 대한 규범인 ‘AI 프레임 워크’를 만들고 있다.
네이처는 또 얼굴 인식 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진 데이터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에 대한 전 세계 연구자 480명의 견해를 보도했다. 연구자 중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40%에 불과했으며 반대하는 사람은 학습에 사용하는 것과 상업적인 사용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난민이나 감시를 받는 소수 집단의 사진 데이터는 동의를 구하지 않고 쓰일 는 약 71%가 동의했다.
[김우현 기자 mnchoo@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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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처 얼굴 인식 시스템의 문제점 소개네이처 제공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19일(현지시간) 전자 회로에 연결된 조리개와 사람이 서로를 응시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을 표지에 실었다. 제목은 ‘직면하는 사실들’이다. 공공장소와 개인 공간을 포함해 우리 삶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는 ‘얼굴 인식 시스템’의 부정확성과 윤리 문제를 다룬 세 편의 기사가 네이처 표지를 장식했다.
얼굴 인식 시스템은 일종의 알고리즘이다. 사진이나 영상을 입력하면 색, 대비, 명도 차이 등을 이용해 얼굴 영역과 눈, 코, 입 등 특징적인 부분을 찾아낸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많은 사진 데이터를 학습하면 인식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특정 인종에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하면 그 인종에 대해서만 인식 정확도만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네이처는 ‘얼굴 인식이 편향되지 않았나’는 기사에서는 이런 문제가 개선되지 않은 채 경찰을 비롯한 공공 기관에서 얼굴 인식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1월 미국 미시건주에서는 경찰이 얼굴 인식 시스템이 분석한 시계 도둑의 얼굴 데이터와 일치한다는 이유로 무고한 시민을 체포한 일이 발생했다. 미국시민자유연맹(ACLU)는 이 사건으로 경찰을 고소했다.
전 세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얼굴 인식 알고리즘이 학습한 데이터가 편중돼 있다는 연구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팀은 2018년 대표적인 얼굴 인식 알고리즘인 IJB-A와 어디언스(Adience)가 훈련에 쓴 데이터에서 백인 얼굴 데이터의 비중이 각각 86%, 79%라고 밝혔다.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는 2019년 영국과 중국에서 쓰이는 얼굴 인식 알고리즘이 얼굴을 잘못 인식하는 사례가 백인 남녀의 경우 현저하게 낮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또 다른 기사에서는 중국과 세르비아처럼 국가가 동의 없이 얼굴은 인식하는 사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소개하고 각 국에서 얼굴 인식 시스템 철폐를 위한 캠페인을 소개했다.
중국은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대표적인 국가다. CCTV에 찍힌 시민의 얼굴을 인식해 범죄자를 잡아내는 시스템을 도입한 건 물론이고 무단 횡단한 시민의 얼굴을 인식해 전광판에 띄우는 지역도 있다. 이를 확대해 모든 중국인에게 사회적 신용 등급을 매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다. 세르비아 역시 중국 화웨이에서 만든 얼굴 인식용 CCTV 1000대를 사들여 수도 베오그란드 전역에 설치했다.
미국과 영국, 세르비아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와 감시 철회, 미미한 범죄율 감소 효과를 근거로 얼굴 인식 시스템을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구글, 아마존, IBM,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일부 기업은 엄격한 규제가 도입될 때까지 얼굴 인식 시스템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얼굴 인식을 비롯해 생체 인식 사용에 대한 규범인 ‘AI 프레임 워크’를 만들고 있다.
네이처는 또 얼굴 인식 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진 데이터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에 대한 전 세계 연구자 480명의 견해를 보도했다. 연구자 중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40%에 불과했으며 반대하는 사람은 학습에 사용하는 것과 상업적인 사용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난민이나 감시를 받는 소수 집단의 사진 데이터는 동의를 구하지 않고 쓰일 는 약 71%가 동의했다.
[김우현 기자 mnchoo@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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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권현수 기자] 교통항공산업 분야 챗봇 도입이 급물살을 탔다.
코로나19 여파로 대중교통 이동량이 줄자 교통산업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업계는 혁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교통항공산업계는 비대면 시대를 대비할 포스트코로나 전략으로 인공지능(AI) 챗봇을 채택했다.
올해 초 발발한 코로나19로 전 산업계 비대면 서비스가 불가피해지자 금융, 의료, 공공 서비스 등 기존의 대면 서비스 분야를 대체하며 챗봇 도입이 가파른 확산세를 보인다.
이런 기류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교통항공산업계까지 번졌다. 최근 SRT(고속철도), ㈜티머니, 카카오T, 대한항공, 한국공항공사 등 주요 교통기업은 챗봇을 도입하고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했다.
특히 교통서비스는 특성상 24시간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답변을 해주는 AI 상담원이 필요하다. 이에 챗봇은 탑승객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카카오톡 등 인스턴트 메신저로 이용할 수 있어 시·공간 제약 없는 실시간 비대면 서비스를 실현한다.
◆메이크봇, 수서발 고속철도(SRT) 챗봇 구축
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은 수서발 고속철도(SRT)와 협약을 체결하고 고속철도 최초로 챗봇을 구축하고 있다. SRT는 지속적인 혁신을 강조하면서 CS모니터단 운영하는 등 서비스 강화에 힘써왔다.
또한 SRT는 비대면 서비스 강화 및 고객 만족도 제고의 일환으로 챗봇 서비스 도입을 결정했다. SRT 챗봇은 승객들에게 △역사 이용 △열차 이용 △승차권 환불·보상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고객이 열차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고속철도 특성상 민원 해결 외 다양한 콘텐츠도 포함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방침이다.
◆ 메이크봇, 티머니 챗봇으로 편의성 강화
서울특별시를 포함해 전국에서 사용하는 대중교통 결제서비스 티머니 고객센터도 메이크봇과 함께 챗봇을 구축했다.
티머니 챗봇은 △티머니카드 △모바일티머니 △티머니페이 △티머니 시외버스 △티머니 고속버스 △티머니 택시 등 6개 서비스의 고객센터를 통합 관리하고 24시간 고객 문의에 대응한다. 이는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티머니 각 부서별 업무효율성을 향상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와 함께 티머니 챗봇은 오픈 1개월 만에 5만 명 이상이 카카오 친구로 추가하고 매일 수천명이 접속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는 티머니를 사용하는 시민들의 실질적인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 카카오T 챗봇, 8개 교통서비스 문의에 실시간 대응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고객센터도 메이크봇과 함께 챗봇을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하루 수만명 고객이 이용하고 있다.
카카오T 챗봇은 카카오 택시에 대한 문의뿐만 아니라 카카오 대리, 주차, 바이크 등 8개 교통서비스별 문의에 답변한다. 특히 카카오 택시의 경우 개인 카카오싱크 연동을 통해 개인의 교통서비스 사용 이력 조회를 지원하며 이용자의 문제해결을 빠르게 돕는다.
◆ 메이크봇-대한항공, 챗봇 '대한이' 구축
최근 아시아나 항공 인수를 추진하면서 초대형 항공그룹으로 도약하는 대한항공도 일찌감치 챗봇을 도입했다. 메이크봇은 대한항공 챗봇 '대한이'를 구축, 사용자의 항공여행 계획 단계부터 탑승까지 전 과정에 걸친 문의에 대응하도록 했다. 이로써 승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여행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대한항공 챗봇은 지난 2008년부터 10여년간 누적된 대한항공 홈페이지 채팅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해 개발돼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또 AI 문의 대응뿐만 아니라 로그인 정보에 따른 항공예약 및 마일리지 조회, 모바일 체크인 등 개인화된 서비스도 지원한다. 이는 코로나19 이슈에 관한 소통 채널로도 활용되며 페이스북 채널 추가와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다국어 기능을 탑재를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대중교통과 고속철도, 항공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이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강화하고 편의성을 증대하고 있다. 교통은 기동성이 최우선인 만큼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은 교통 챗봇의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이에 국내 교통챗봇은 모두 카카오톡 챗봇을 필수 채널로 운영하고 있다.
김지웅 메이크봇 대표는 "언택트 시대를 맞아 산업과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있다. 교통은 전 국민이 매일 이용하는 서비스로 언택트 기술을 통한 혜택이 큰 분야"라며 "교통산업 챗봇은 방대한 정보를 개인화해 편리하게 제공하고 교통시스템 체계와 유기적으로 연동돼야 한다. 이는 전문적인 챗봇 기획력과 기술력이 필요한 대표적인 분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메이크봇은 교통산업에서 독보적인 챗봇 개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AI와 언택트 기술을 통해 편리한 교통 서비스 혁신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이크봇은 AI챗봇 개발 기술력과 전문적인 기획력을 바탕으로 항공·금융·유통·교육·헬스케어·사내챗봇 등 산업별 특화 챗봇을 구축하며 챗봇 업계 혁신을 이끌고 있다.
권현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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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권현수 기자] 교통항공산업 분야 챗봇 도입이 급물살을 탔다.
코로나19 여파로 대중교통 이동량이 줄자 교통산업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업계는 혁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교통항공산업계는 비대면 시대를 대비할 포스트코로나 전략으로 인공지능(AI) 챗봇을 채택했다.
올해 초 발발한 코로나19로 전 산업계 비대면 서비스가 불가피해지자 금융, 의료, 공공 서비스 등 기존의 대면 서비스 분야를 대체하며 챗봇 도입이 가파른 확산세를 보인다.
이런 기류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교통항공산업계까지 번졌다. 최근 SRT(고속철도), ㈜티머니, 카카오T, 대한항공, 한국공항공사 등 주요 교통기업은 챗봇을 도입하고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했다.
특히 교통서비스는 특성상 24시간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답변을 해주는 AI 상담원이 필요하다. 이에 챗봇은 탑승객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카카오톡 등 인스턴트 메신저로 이용할 수 있어 시·공간 제약 없는 실시간 비대면 서비스를 실현한다.
◆메이크봇, 수서발 고속철도(SRT) 챗봇 구축
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은 수서발 고속철도(SRT)와 협약을 체결하고 고속철도 최초로 챗봇을 구축하고 있다. SRT는 지속적인 혁신을 강조하면서 CS모니터단 운영하는 등 서비스 강화에 힘써왔다.
또한 SRT는 비대면 서비스 강화 및 고객 만족도 제고의 일환으로 챗봇 서비스 도입을 결정했다. SRT 챗봇은 승객들에게 △역사 이용 △열차 이용 △승차권 환불·보상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고객이 열차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고속철도 특성상 민원 해결 외 다양한 콘텐츠도 포함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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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를 포함해 전국에서 사용하는 대중교통 결제서비스 티머니 고객센터도 메이크봇과 함께 챗봇을 구축했다.
티머니 챗봇은 △티머니카드 △모바일티머니 △티머니페이 △티머니 시외버스 △티머니 고속버스 △티머니 택시 등 6개 서비스의 고객센터를 통합 관리하고 24시간 고객 문의에 대응한다. 이는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티머니 각 부서별 업무효율성을 향상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와 함께 티머니 챗봇은 오픈 1개월 만에 5만 명 이상이 카카오 친구로 추가하고 매일 수천명이 접속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는 티머니를 사용하는 시민들의 실질적인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 카카오T 챗봇, 8개 교통서비스 문의에 실시간 대응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고객센터도 메이크봇과 함께 챗봇을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하루 수만명 고객이 이용하고 있다.
카카오T 챗봇은 카카오 택시에 대한 문의뿐만 아니라 카카오 대리, 주차, 바이크 등 8개 교통서비스별 문의에 답변한다. 특히 카카오 택시의 경우 개인 카카오싱크 연동을 통해 개인의 교통서비스 사용 이력 조회를 지원하며 이용자의 문제해결을 빠르게 돕는다.
◆ 메이크봇-대한항공, 챗봇 '대한이' 구축
최근 아시아나 항공 인수를 추진하면서 초대형 항공그룹으로 도약하는 대한항공도 일찌감치 챗봇을 도입했다. 메이크봇은 대한항공 챗봇 '대한이'를 구축, 사용자의 항공여행 계획 단계부터 탑승까지 전 과정에 걸친 문의에 대응하도록 했다. 이로써 승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여행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대한항공 챗봇은 지난 2008년부터 10여년간 누적된 대한항공 홈페이지 채팅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해 개발돼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또 AI 문의 대응뿐만 아니라 로그인 정보에 따른 항공예약 및 마일리지 조회, 모바일 체크인 등 개인화된 서비스도 지원한다. 이는 코로나19 이슈에 관한 소통 채널로도 활용되며 페이스북 채널 추가와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다국어 기능을 탑재를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대중교통과 고속철도, 항공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이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강화하고 편의성을 증대하고 있다. 교통은 기동성이 최우선인 만큼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은 교통 챗봇의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이에 국내 교통챗봇은 모두 카카오톡 챗봇을 필수 채널로 운영하고 있다.
김지웅 메이크봇 대표는 "언택트 시대를 맞아 산업과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있다. 교통은 전 국민이 매일 이용하는 서비스로 언택트 기술을 통한 혜택이 큰 분야"라며 "교통산업 챗봇은 방대한 정보를 개인화해 편리하게 제공하고 교통시스템 체계와 유기적으로 연동돼야 한다. 이는 전문적인 챗봇 기획력과 기술력이 필요한 대표적인 분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메이크봇은 교통산업에서 독보적인 챗봇 개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AI와 언택트 기술을 통해 편리한 교통 서비스 혁신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이크봇은 AI챗봇 개발 기술력과 전문적인 기획력을 바탕으로 항공·금융·유통·교육·헬스케어·사내챗봇 등 산업별 특화 챗봇을 구축하며 챗봇 업계 혁신을 이끌고 있다.
권현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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